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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연합(EU)이 중국산 전기차에 부과하고 있는 고율 관세 폐기 협상을 재개하기로 중국 측과 합의했다고 현지시간 10일 로이터 통신이 보도했습니다.
EU 집행위 대변인은 마로시 셰프초비치 무역·경제안보 담당 집행위원이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부과 대신 수출할 때 최저 가격을 설정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독일 경제지 한델스블라트는 양측이 지난달 말 회동에서 협상 재개에 합의했다고 보도했으나, 집행위는 협상 재개 합의가 "지난 24시간 이내에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집행위 설명을 종합하면 지난 8일 셰프초비치 집행위원과 왕 부장간 화상통화 계기 협상 재개에 관한 공감대가 조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중국 상무부도 성명에서 '전기차 가격 협상'을 바로 시작하고 양측 간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 협력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고 언급했습니다.
EU는 지난해 10월부터 중국 당국의 '불공정한' 보조금을 받은 값싼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며 업체별로 7.8∼35.3%포인트의 추가 상계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이에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은 기존 10%에서 17.8%∼45.3%로 인상됐습니다.
EU는 이후 중국 당국 요청에 따라 관세 부과 대신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수출 시 특정 가격 밑으로는 판매하지 않겠다는 일명 가격 약정에 관한 협상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난달 철강관세를 시작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연쇄적인 관세 발표에 EU는 지난해보다 한층 중국을 향한 비판 수위를 조절하며 관계 개선 모색에 나섰습니다.
중국발 과잉 생산과 '불균형적인' 무역수지 조정이 필요하다면서도 협력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중국산 전기차 관세 협상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됩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관세전쟁 '전면전'을 선언한 중국으로서도 EU와 같은 주요 교역 파트너와 공조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EU와 중국은 오는 7월 정상회담 앞두고 있는 가운데,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EU 지도부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하기 위해 방중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이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2023년 EU-중국 정상회담이 중국 베이징에서 열려 이번에는 EU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시 주석이 브뤼셀 방문을 꺼리자 관례를 깨고 베이징으로 개최 장소를 옮기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브뤼셀에서 열릴 경우 시 주석 대신 2인자 리창 총리가 참석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다만 EU가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 국가별 상호관세 90일 유예 결정에 대미 보복관세를 전격 보류, 대미 협상에 주력하기로 한 것이 EU의 대중 전략의 '변수'가 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EU 입장에서는 대미 협상 국면에서 중국과 공조를 병행하는 듯한 행보를 보일 경우 자칫 미국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향후 미중 갈등 양상에 따라 속도를 조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로프 질 EU 무역담당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중 전략 변화'에 관한 질문에 "미국발(發) 상황을 이유로 우리의 대중 전략이 특별히 달라진 것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질 대변인은 "중국과 통상·경제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목표지만, 그 개선을 위해서는 중국의 무역장벽, 불공정 경쟁과 같은 문제가 해결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YTN 권영희 (kwonyh@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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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U 집행위 대변인은 마로시 셰프초비치 무역·경제안보 담당 집행위원이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과 중국산 전기차에 대한 관세 부과 대신 수출할 때 최저 가격을 설정하는 방안을 논의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습니다.
앞서 독일 경제지 한델스블라트는 양측이 지난달 말 회동에서 협상 재개에 합의했다고 보도했으나, 집행위는 협상 재개 합의가 "지난 24시간 이내에 이뤄졌다"고 설명했습니다.
집행위 설명을 종합하면 지난 8일 셰프초비치 집행위원과 왕 부장간 화상통화 계기 협상 재개에 관한 공감대가 조성된 것으로 보입니다.
당시 중국 상무부도 성명에서 '전기차 가격 협상'을 바로 시작하고 양측 간 자동차 산업에 대한 투자 협력을 모색하기로 합의했다고 언급했습니다.
EU는 지난해 10월부터 중국 당국의 '불공정한' 보조금을 받은 값싼 중국산 전기차가 유럽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며 업체별로 7.8∼35.3%포인트의 추가 상계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이에 중국산 전기차 관세율은 기존 10%에서 17.8%∼45.3%로 인상됐습니다.
EU는 이후 중국 당국 요청에 따라 관세 부과 대신 중국산 전기차의 유럽 수출 시 특정 가격 밑으로는 판매하지 않겠다는 일명 가격 약정에 관한 협상을 벌였지만 이견을 좁히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난달 철강관세를 시작으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의 연쇄적인 관세 발표에 EU는 지난해보다 한층 중국을 향한 비판 수위를 조절하며 관계 개선 모색에 나섰습니다.
중국발 과잉 생산과 '불균형적인' 무역수지 조정이 필요하다면서도 협력은 불가피하다는 판단에서입니다.
중국산 전기차 관세 협상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됩니다.
트럼프 대통령과 관세전쟁 '전면전'을 선언한 중국으로서도 EU와 같은 주요 교역 파트너와 공조가 절실한 상황입니다.
EU와 중국은 오는 7월 정상회담 앞두고 있는 가운데,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EU 지도부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회담하기 위해 방중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이날 보도하기도 했습니다.
2023년 EU-중국 정상회담이 중국 베이징에서 열려 이번에는 EU 본부가 있는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릴 예정이었지만, 시 주석이 브뤼셀 방문을 꺼리자 관례를 깨고 베이징으로 개최 장소를 옮기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브뤼셀에서 열릴 경우 시 주석 대신 2인자 리창 총리가 참석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다만 EU가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국가에 국가별 상호관세 90일 유예 결정에 대미 보복관세를 전격 보류, 대미 협상에 주력하기로 한 것이 EU의 대중 전략의 '변수'가 될 가능성은 있습니다.
EU 입장에서는 대미 협상 국면에서 중국과 공조를 병행하는 듯한 행보를 보일 경우 자칫 미국을 자극할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 향후 미중 갈등 양상에 따라 속도를 조절할 것으로 보입니다.
올로프 질 EU 무역담당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대중 전략 변화'에 관한 질문에 "미국발(發) 상황을 이유로 우리의 대중 전략이 특별히 달라진 것은 없다"고 주장했습니다.
질 대변인은 "중국과 통상·경제관계를 개선하는 것이 우리의 변함없는 목표지만, 그 개선을 위해서는 중국의 무역장벽, 불공정 경쟁과 같은 문제가 해결될 필요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YTN 권영희 (kwonyh@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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