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
녹지 않은 흰 눈송이를 확대해 보면 매우 아름답고 정교한 투명 결정을 지니고 있습니다. 결정의 모양은 상상 이상으로 다양합니다.
눈꽃 결정의 크기와 모양은 구름의 온도와 습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눈이 생성되는 구름 속 공기의 온도가 낮고 습도가 높을수록 더 복잡하고 정교한 모양을 갖게 됩니다.
Simple prisms(단순한 기둥 모양)
어떤 결정 모양이 있는지 하나씩 살펴볼까요? 가장 단순한 육각형과 기둥 모양 결정입니다. 이 모양의 결정은 육안으로 보이지 않을 정도로 작습니다.
Stellar Plates (별 접시)
가장 일반적인 눈송이 모양입니다. 놀라울 정도로 대칭인 이 판 모양의 눈송이는 생성 당시 주변 온도가 -2도, 혹은 -15도 근처일 때 형성됩니다.
Stellar Dendrites(별 나무)
덴드라이트는 '나무와 같은'이라는 뜻입니다. 이 모양의 결정은 일반적으로 2-4mm 크기로 쉽게 육안으로도 구별이 가능합니다. 또 디자인 등에서 가장 인기있는 모양이기도 합니다.
Fernlike Stellar Dendrites(양치식물같은 별 나무모양)
스텔라 덴트라이트보다 더 많은 곁가지가 난 모양입니다. 이들은 종종 5mm나 그 이상의 크기로 땅에 떨어지는 가장 큰 눈의 결정입니다.
Capped column(뚜껑 덮은 기둥)
이 모양은 일단 기둥 결정이 생성됐다가, 바람에 의해 구름 속으로 들어가 눈꽃 모양이 그 끝에 생겨난 것입니다. 결과물은 마치 피어싱처럼 기둥 끝에 눈꽃 무늬가 생기게 되었죠.
Double Plates(이중 접시)
이 모양도 마찬가지로 기둥이 생성됐다가 구름으로 흘러들어갔으나, 한쪽 면만 빠르게 성장하고 반대편은 증기에 의해 성장이 더뎌진 경우입니다. 그래서 마치 이중 구조와 같은 모양이 됐습니다.
Split Plates and Stars(분리된 접시와 별)
이중 판형 형태로 큰 판형에 작은 판이 연결돼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사람들은 이것이 이중 구조라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모두 8개의 조합이 가능합니다.
Triangular Crystals(삼각 수정)
희귀한 경우지만, 온도가 -2도 근처일 때 종종 삼각형 모양의 결정이 만들어집니다. 불완전한 모양의 스텔라 플레이트 형태입니다.
12-Sided Snowflakes(12개 가지의 눈꽃송이)
사실 이 눈꽃송이는 이중 구조입니다. 6개의 가지를 가진 두개의 판 가운데 한쪽 판이 틀어져
12개의 가지로 보이는 것입니다.
이외에도 총알 모양, 불규칙한 모양 등이 존재합니다. 자연의 신비가 만들어낸 아름다운 모양을 보니 내리는 눈이 더 아름답게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한컷 디자인: 정윤주
이미지 출처: 게티이미지뱅크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