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치의] 찬바람 부는 9월, 심뇌혈관 관리하려면...

[낭만주치의] 찬바람 부는 9월, 심뇌혈관 관리하려면...

2019.09.03. 오후 12:32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YTN라디오(FM 94.5)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 방송일시 : 2019년 9월 3일 화요일
□ 출연자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생명과 직결되는 심뇌혈관 질환, 조심 또 조심
-고혈압 당뇨 등 성인병 있다면 특히 주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이동엽 개그맨(이하 이동엽): 안녕하세요. 건강을 위해서라면 뭐든지 물어보는 이동엽 인사드리겠습니다. 오늘의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하겠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세요.

◆ 신현영 한양대 명지병원 가정의학과 교수(이하 신현영): 안녕하세요.

◇ 이동엽: 교수님, 9월이 시작되다 보니까 뭔지 몰라도 건강을 다시 챙겨야겠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런데 마침 9월 첫째 주가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주간이라고 하더라고요. 심뇌혈관질환, 이게 구체적으로 어떤 걸 말하는 겁니까?

◆ 신현영: 심장의 혈관, 그리고 뇌혈관과 관련된 질환을 말하는 건데요. 심장은 대표적으로 심근경색, 협심증, 심부전증 이런 것들이 있고요. 뇌혈관 질환이다, 이러면 뇌졸중이 있는데요. 대표적으로 우리가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동맥경화 이런 것들로 인해서 이런 질병들이 발생하는 거죠.

◇ 이동엽: 뇌나 심장은 잘못됐다. 그러면 생명하고 바로 연관될 것 같은데, 이걸 또 조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예방 같은 것도 해야 할 것 같은데.

◆ 신현영: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질병관리본부에서도요. 이렇게 예방관리주간을 따로 지정하고 9개의 생활수칙을 얘기하고 있는 거죠.

◇ 이동엽: 그렇군요. 그러면 생활수칙 어떤 게 있는지 얘기해줄 수 있나요?

◆ 신현영: 우선 우리가 혈관 관리를 잘하기 위해서 어떤 건강한 생활습관을 해야 할 것 같으세요?

◇ 이동엽: 일단 음식을 골고루 영양분 섭취를 잘해야 한다, 이런 생각이 드는데요.

◆ 신현영: 그렇습니다. 균형 있는 건강식단 중요하고요. 특히나 짜지 않게 먹는 것, 그리고 너무 기름지지 않게 먹는 것 중요하겠습니다.

◇ 이동엽: 그리고 술담배 이런 것들 끊는 건 어떨까요?

◆ 신현영: 무조건 금연입니다. 그리고 술은 한두 잔 정도로 절주하시는 게 제일 좋겠는데요.

◇ 이동엽: 매일 운동하는 건 어때요?

◆ 신현영: 그렇습니다. 매일 정기적으로 30분~1시간씩 꾸준히 하는 게 중요한데요. 요즘에는 신체활동증진이라고 해서 운동을 따로 시간 내서 하는 것도 좋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평소에 생활하면서도 계속 의식적으로 움직이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 이동엽: 체중관리 이런 것들은?

◆ 신현영: 그럼요. 그래서 우리가 비만 예방이 중요한데요. 적정 체중, 뱃살 등 관리 중요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우리가 뇌졸중, 심장질환에 대한 응급증상 이런 것들을 잘 인지하고 주치의와 상담하시는 게 좋겠습니다.

◇ 이동엽: 네, 이렇게 해서 오늘도 궁금증 하나가 해결됐습니다. 최고의 치료는 웃음과 함께,

◆ 신현영: 최선의 예방은 주치의와 함께.

◇ 이동엽: YTN 라디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 한양대 명지병원 신현영 교수님과 함께했습니다. <우리 가족 낭만 주치의>는 팟캐스트와 YTN 라디오 홈페이지에서도 다시 들을 수 있고요. 자세한 사항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주세요.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