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징어게임 인기에 '공기 챌린지' 유행...또 통한 K-놀이

오징어게임 인기에 '공기 챌린지' 유행...또 통한 K-놀이

2025.01.26. 오전 02:0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앵커]
오징어게임 시즌 연속 흥행에 어릴 때 주로 하던 우리 전통놀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죠.

해외 팬들의 '공기놀이 챌린지'가 SNS에서 유행하고, 극 중 공기놀이 대역까지 큰 관심을 받는 등 'K-놀이'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김승환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댕기 머리 소녀들이 쭈그려 앉아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1937년 거장 장욱진이 집 하녀들의 공기하는 모습을 그린 작품입니다.

"컴온 보이"

이로부터 90년 가까이 지난 지금.

네덜란드 축구 명문 '페예노르트' 미드필더인 황인범이 동료 선수들과 같은 놀이를 하고 있습니다.

동네 바닥에서 친구들과 옹기종기 모여 했던 이 놀이가 글로벌 챌린지가 된 이유, 바로 '오징어게임' 때문입니다.

이번 시즌 게임들을 소개한 넷플릭스 유튜브 영상 조회 수가 업로드 며칠 안 돼 100만을 넘었습니다.

아마존 같은 해외 온라인 쇼핑몰에서도 공기놀이 제품이 인기를 끄는 등 우리의 옛 놀이가 세계적인 '힙'한 게임이 된 셈입니다.

[황동혁 / 오징어게임 시리즈 감독 : 시즌 1 때 너무 많은 게임을 리스트에 올려놓고 적합한 게임들을 고른 건데, 그때 좋은 게임들을 많이 써서 사실 시즌2에 좀 어려움이 있었어요.]

이런 가운데 극 중 공기놀이 미션에 성공한 강하늘 배우의 현란한 손놀림 정체도 화제가 됐습니다.

[강하늘 / 오징어게임 시즌2 주연 : (촬영장에) 갔는데 감독님이 '공기' 달인이 오신다는 거예요.]

알고 보니 이 손은 '공기놀이 달인'으로 달인 소개 프로에 출연했던 직장인 박종남 씨였습니다.

재작년 결혼식을 이틀 앞두고 연락이 와서 공기하는 장면을 촬영했는데, 보안서약서 때문에 1년 만에 비밀을 공개했습니다.

[박종남 / 강하늘 배우 공기놀이 대역 : (보안서약서에) 공개되기 전까지 주변이나 SNS에 말하면 안 된다." "비석 치기 하고 그다음 장면부터 '5인 6각'을 같이 배우분들이랑 해서, 가서, 공기하고, 꺾기 하는 장면까지만…]

공기놀이뿐 아니라 이런 비석 치기 등 극 중에서 나온 게임 5개를 실제로 해볼 수 있는 게임 세트도 출시됐는데, 나오자마자 완판됐습니다.

저도 한번 직접 해보겠습니다.

시즌1 때 세계적 신드롬이 된 '달고나'는 '오징어 게임'을 활용한 예문과 함께 옥스포드 영어 사전에 새롭게 올라갔습니다.

이처럼 오징어게임 시리즈는 우리에게조차 시들해 가던 추억의 옛 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이병헌 / '오징어게임' 시즌2 주연 : (인기 요인이) 아주 보편적인, 세계에 있는 어느 나라 사람이든 함께 느낄 수 있는 보편적인 정서가 있기 때문이 아닌가…]

특별하다고 생각지 않았던 우리 일상의 문화 소재가 오히려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차별 포인트가 된 셈이라 시사점이 큽니다.

YTN 김승환입니다.






YTN 김승환 (ks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