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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진행 : 김대근 앵커
■ 출연 : 이송규 한국안전전문가협회 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어제 같은 경우에 보면 홍수주의보가 내려져서 하천에 물이 범람하지 않을까 이걸 우려하는 상황도 있었는데 혹시라도 도로에 그렇게 해서 홍수가 나서 물이 찰 수도 있고 아니면 빗물받이가 제 기능을 못해서 물이 갑작스럽게 불어날 수가 있잖아요. 이럴 때 도로를 주행 중이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송규>그리고 추가적으로 그런 경우도 있겠지만 갑자기 어떤 사거리에 지반이 낮아요, 다른 데보다. 가다 보면 굉장히 물이 쌓여 있지 않겠습니까?
◇앵커> 도로를 주행 중인데 갑자기 높이가 높아질 수 있겠군요, 물 높이가?
◆이송규> 그렇죠. 서울 같은 경우는 강남하고 역삼역이 약 20m 차이가 납니다.
◇앵커> 갑자기 잠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겠네요.
◆이송규> 그렇죠. 가다 보면 물이 생기죠. 여기서 고민이거든요, 운전자가. 이걸 어느 정도 지나갈 수 있을까? 아니면 유턴해서 다시 돌아올까. 유턴이 안 된다면 다시 백으로 할까. 굉장히 고민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자동차 바퀴 어느 정도가 침수됐다고 한다면 차를 버리고 키는 놔두고 다음에 다른 사람이 물이 빠졌을 때 운행을 할 수도 있고 피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대피하는 게 가장 우선이고요. 여기서 중요한 건 차량 안에 노약자나 어린이가 있다고 한다면 다른 사람보다 더 일찍 대피를 하는 그런 절차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러니까 바퀴가 어느 정도 물에 잠겼다 싶으면 차 대놓고 대피하라는 말씀이시죠? 그럴 때는 문은 열어놓고 가야 돼요? 키는 꽂아놓고?
◆이송규> 문은 닫아놓고 키만 꽂아놓으면 됩니다. 바퀴가 물에 잠겼다는 얘기는 바퀴에 접진력이 없다는 얘기거든요. 시동이 걸리더라도 내가 가는 방향으로 자동차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바퀴에 물이 어느 정도 차고 있다라고 한다면 대피를 꼭 해야 되겠습니다.
대담 발췌 : 최지혜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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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어제 같은 경우에 보면 홍수주의보가 내려져서 하천에 물이 범람하지 않을까 이걸 우려하는 상황도 있었는데 혹시라도 도로에 그렇게 해서 홍수가 나서 물이 찰 수도 있고 아니면 빗물받이가 제 기능을 못해서 물이 갑작스럽게 불어날 수가 있잖아요. 이럴 때 도로를 주행 중이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송규>그리고 추가적으로 그런 경우도 있겠지만 갑자기 어떤 사거리에 지반이 낮아요, 다른 데보다. 가다 보면 굉장히 물이 쌓여 있지 않겠습니까?
◇앵커> 도로를 주행 중인데 갑자기 높이가 높아질 수 있겠군요, 물 높이가?
◆이송규> 그렇죠. 서울 같은 경우는 강남하고 역삼역이 약 20m 차이가 납니다.
◇앵커> 갑자기 잠기는 경우가 생길 수 있겠네요.
◆이송규> 그렇죠. 가다 보면 물이 생기죠. 여기서 고민이거든요, 운전자가. 이걸 어느 정도 지나갈 수 있을까? 아니면 유턴해서 다시 돌아올까. 유턴이 안 된다면 다시 백으로 할까. 굉장히 고민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자동차 바퀴 어느 정도가 침수됐다고 한다면 차를 버리고 키는 놔두고 다음에 다른 사람이 물이 빠졌을 때 운행을 할 수도 있고 피해 놓을 수 있기 때문에 대피하는 게 가장 우선이고요. 여기서 중요한 건 차량 안에 노약자나 어린이가 있다고 한다면 다른 사람보다 더 일찍 대피를 하는 그런 절차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앵커> 그러니까 바퀴가 어느 정도 물에 잠겼다 싶으면 차 대놓고 대피하라는 말씀이시죠? 그럴 때는 문은 열어놓고 가야 돼요? 키는 꽂아놓고?
◆이송규> 문은 닫아놓고 키만 꽂아놓으면 됩니다. 바퀴가 물에 잠겼다는 얘기는 바퀴에 접진력이 없다는 얘기거든요. 시동이 걸리더라도 내가 가는 방향으로 자동차가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바퀴에 물이 어느 정도 차고 있다라고 한다면 대피를 꼭 해야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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