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뒤덮은 장마전선...오늘 전국 휩쓸고 지나간다 [Y녹취록]

한반도 뒤덮은 장마전선...오늘 전국 휩쓸고 지나간다 [Y녹취록]

2023.06.29. 오전 11:2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김대근 앵커, 안보라 앵커
■ 출연 : 김민경 / 기상·재난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라이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어제 새벽에는 남부지방에 물 폭탄이 쏟아졌는데, 오늘은 비가 중부지방에 집중되는 건가요?

◆기자> 오늘부터 모레까지 강수 모식도를 보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오늘 중부지방에 걸쳐있는 장마전선이 보이실 텐데요. 이 장마전선과 함께 저기압을 나타내는 L자가 함께 표시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고기압이 표시돼있는 중국 내륙 쪽에는 강한 햇볕에 의해 기온이 올라가면서 '열 저기압'이라는 것이 발달해 있는데요. 이 열 저기압 아래쪽에서 남서풍이 불어 들면서 열과 수증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 내륙에서 발달한 열 저기압과 장마전선 대가 합쳐지면서 장마전선 상에서 저기압이 발달해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는 건데요. 발달한 저기압의 영향으로 오늘은 중부지방부터 비가 시작돼서 남부지방으로 차차 확대되는 상황입니다. 오후부터 내일까지는 장마전선이 남하하면서 다시 남부지방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가 집중되겠고요. 모레는 장마전선이 제주도 부근에 위치하면서 전남과 경남 해안과 제주도를 중심으로 비가 집중될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오늘은 중부에, 내일은 남부에 비가 집중된다는 거네요. 그럼 비는 얼마나 오는 건가요?

◆기자> 내일까지의 예상 강수량을 보면, 오늘 중부지방에 비가 집중되면서 서울과 인천, 경기 남부와 강원, 충북, 경남 서부에 최고 150mm 이상 내릴 것으로 보입니다. 내일은 남부지방에 비가 집중되면서 호남과 제주도에는 내일까지 많게는 250mm 이상이 내리겠고요. 강원 동해안에도 20에서 80mm의 비가 내리겠습니다.

대담 발췌 : 이미영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유튜브 구독자 450만 달성 축하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