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성능 안전펜스로 소중한 생명 지켜요"

"고성능 안전펜스로 소중한 생명 지켜요"

2021.05.22. 오후 1:11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센서 연결해 구조대 출동 빨라져…구조율 100%
AD
[앵커]
서울 마포대교 난간에 소중한 생명을 지키기 위한 안전 펜스가 새롭게 보강됐습니다.

펜스에는 고성능 센서가 설치돼 사고가 일어나면 119구조대가 신속하게 출동해 구조할 수 있습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한밤중 한 남성이 다리 난간 위 펜스를 통과합니다.

난간에 매달렸던 남성이 떨어지기 직전 다리 아래로 119구조대의 수상보트가 도착하고 다리 위로 소방대와 경찰도 출동합니다.

남성이 펜스를 넘은 지 불과 5분 만에 상황 끝.

바로 며칠 전에도 펜스를 넘어 난간에 매달렸던 사람을 출동한 구조대와 고등학생들이 구조하기도 했습니다.

누군가 이 펜스를 넘어갈 때 구조대가 신속하게 출동할 수 있는 건 펜스에 고성능 센서가 설치돼 있는 덕분입니다.

철사를 끊거나 10cm 이상 벌어지면 119구조대와 연결된 센서가 작동해 구조대가 바로 출동할 수 있습니다.

이전에는 펜스에 센서가 없어서 출동도 늦고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시간을 놓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실제로 이 펜스를 설치한 뒤 구조율이 100%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형길 / 119특수구조단 여의도수난구조대 지대장 : (전에는) 저희가 인지할 수도 없었습니다. 쉽게. 그런데 장력 센서가 설치된 이후로는 저희가 먼저 인지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만큼 출동이 빨라졌고 그만큼 구조율도 높아졌습니다.]

경기도와 대학, 기업체가 함께 개발한 기술로 만든 이 펜스는 공항이나 보안시설에 먼저 설치됐고 외국으로도 수출돼 성능을 인정받았습니다.

[정양구 / 수원대학교 교수 : 신뢰성이 높고 오경보가 전혀 없기 때문에 교량의 안전 시스템뿐 아니라 철도나 도로의 낙석을 감지하는 지장물 검지 시스템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될 것이라고 봅니다.]

한강 다리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각종 사고에 대비한 고성능 펜스.

소중한 생명을 구하는 안전장치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습니다.

YTN 김학무[mookim@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유튜브 구독자 450만 달성 축하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