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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신안 앞바다 어선 전복사고로 오늘 새벽 실종자 1명이 숨진 채 발견됐죠. 민관군이 나서 입체적인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사고 선박 인양 준비 작업도 본격적으로 이뤄집니다.
목포해양경찰서 연결해 실종자 수색과 인양 준비 상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해철 / 목포해양경찰서]
전남 신안군 인근 해상 24톤급 어선 전복 사고 관련 1차 수색 진행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수색 진행 상황입니다. 사고해역의 기상은 동풍 4~6m/S, 파고 0.5m, 해상 수색 접근은 양보합니다. 수온은 9 내지 10도로 낮고 시야 확보가 안 돼 수색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고 해역 주변에서 민간어선 신진호 등 30척, 해군 함정 5척, 관공선 8척 등 총 72척과 해경 항공기 7대, 군 항공기 5대 등 총 12대가 동원되었으며 사고 해역 주변 동서로 24해리, 남북 30해리 해역을 중심으로 9개 구역을 설정하여 집중수색과 선체 수중 수색을 병행하였으며 야간에도 사고 해역을 중심으로 실종자 구조활동을 계속하였습니다.
야간에는 시야 확보를 위해 조명탄을 256발 발사하며 밤샘 수색을 이어나갔습니다. 한편 전복 선박을 인양하기 위해 민간 업체, 예인선백 크레인이 어젯밤 8시 20분경 사고해역에 도착하였으며 해경은 사고 해역 현장 지휘에서 해양경찰청장이 주재한 상황 회의를 거쳐 조류 등 해상 상황을 감안한 장애물 제거 및 인양 등 사전 준비 일정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실종자 구조 상황입니다. 오늘 새벽 2시 53분경 민간잠수사 2명이 입수하여 사고선박 통발어구 등 장애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선내 선원 침실 입구 우현 쪽에서 그물, 로프 등 사이에 사람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확인되어 오늘 새벽 3시 26분경 해경구조대 2명이 입수하여 실종자 1명을 구조하였으며 구조된 실종자는 의식과 호흡이 없는 채 해경경비함정을 통해 목포 소재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습니다.
오늘 수색 계획입니다. 대조기 조류 및 유속 등 해상 조건을 감안하여 전복 선박 위치를 중심으로 신안군 민간어선 31척, 해경 함정 25척, 해군함정 5척, 관공선 등 총 67척 항공기는 해경 3대, 군 3대, 소방 2대 등 총 8대가 수색에 동원될 계획입니다.
전복 선박 청보호 인양 관련 오늘 오전 9시부터 전문 잠수사를 투입하여 사고 선박을 인양할 계획이며 선박 인양 후 선내 실종자 수색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조속 관련 대조기임을 감안하여 해상 여건으로 인양 불가시 임자도 남쪽 안전지대로 이동하여 인양작업과 선내 수색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실종자 가족 지원 상황으로는 오늘 오후 1시경 실종자 가족 10여 명이 해경함정을 이용 사고 해역으로 이동할 계획입니다. 오늘도 실종자 수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관실 파공은 전혀 확인되지 않았고 아직까지 저희도 자꾸 파공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고 현재 실종자 구조자 진술에 의하면 파공이라는 충돌음이라든지 그런 개연성이 있는 것도 전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나중에 배가 인양 후에 전체 합동조사 과정에서 확인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지금 실종자가 발견된 위치가 침실 근처라고 했는데요. 기관실하고 발견된 장소가 거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 내부가 어떻게 돼 있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김해철 / 목포해양경찰서장]
현재 보시는 선박이 전복 선박 청보호 일반 배치도입니다. 지금 하부 기관실 바로 위가 선원 침실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기보다는 아주 밀접하게 되어 있고 그다음에 구조된 선원의 진술에 의하면 기관실에서 배에서 작업을 했던 분이, 실종된 분이 확인됐기 때문에 그분의 진술이 그대로 확인되고 있었습니다.
[기자]
층수가 다른 건가요?
[김해철 / 목포해양경찰서장]
기관실 바로 위에 선원분들이 거주하는 침실이 되겠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수중 수색에서는 직접 잠수사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보통 평균 2노트 이상의 조류에서는 수중 작업이 상당히 곤란합니다.
현재 대조기인데 오늘 확인해 본 바에 의하면 수중의 조류가 3노트 이상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군안업체에서 인양 관련 조류 시간을 잘 맞춰서 아마 인양작업이 재개될 예정입니다.
2~3해리 정도 이동했다가 다시 오고, 북동쪽으로 올라갔다가 남서쪽으로 내려오고 계속 조류 방향에 따라... 물이 들 때는 북동쪽으로 이동하고 물이 빠질 때는 남서 방향으로 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다른 방식이 아니고 수중 상황은 저희들이 전혀 예측이 안 됩니다.
방금 전에 들어갔다고 했는데 그물 방향이 그 상태로 있는 게 아니고 수중 유속에 따라서 움직이다 보니까 민간구조사분께서 2시 30분경 들어갔는데 통발어구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사람 물체의 형상을 발견했다. 그분이 다시 올라왔습니다. 이래서 그로부터 일정 시간 지난 후 3시 20분경 해경구조사 두 분이 내려갔는데 그 지점에서 실종자분을 확인해서 밖으로 유도하였습니다.
YTN 김범환 (kimbh@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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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안 앞바다 어선 전복사고로 오늘 새벽 실종자 1명이 숨진 채 발견됐죠. 민관군이 나서 입체적인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사고 선박 인양 준비 작업도 본격적으로 이뤄집니다.
목포해양경찰서 연결해 실종자 수색과 인양 준비 상황 직접 들어보겠습니다.
[김해철 / 목포해양경찰서]
전남 신안군 인근 해상 24톤급 어선 전복 사고 관련 1차 수색 진행 상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까지 수색 진행 상황입니다. 사고해역의 기상은 동풍 4~6m/S, 파고 0.5m, 해상 수색 접근은 양보합니다. 수온은 9 내지 10도로 낮고 시야 확보가 안 돼 수색 작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사고 해역 주변에서 민간어선 신진호 등 30척, 해군 함정 5척, 관공선 8척 등 총 72척과 해경 항공기 7대, 군 항공기 5대 등 총 12대가 동원되었으며 사고 해역 주변 동서로 24해리, 남북 30해리 해역을 중심으로 9개 구역을 설정하여 집중수색과 선체 수중 수색을 병행하였으며 야간에도 사고 해역을 중심으로 실종자 구조활동을 계속하였습니다.
야간에는 시야 확보를 위해 조명탄을 256발 발사하며 밤샘 수색을 이어나갔습니다. 한편 전복 선박을 인양하기 위해 민간 업체, 예인선백 크레인이 어젯밤 8시 20분경 사고해역에 도착하였으며 해경은 사고 해역 현장 지휘에서 해양경찰청장이 주재한 상황 회의를 거쳐 조류 등 해상 상황을 감안한 장애물 제거 및 인양 등 사전 준비 일정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다음은 실종자 구조 상황입니다. 오늘 새벽 2시 53분경 민간잠수사 2명이 입수하여 사고선박 통발어구 등 장애물을 제거하는 과정에서 선내 선원 침실 입구 우현 쪽에서 그물, 로프 등 사이에 사람으로 추정되는 물체가 확인되어 오늘 새벽 3시 26분경 해경구조대 2명이 입수하여 실종자 1명을 구조하였으며 구조된 실종자는 의식과 호흡이 없는 채 해경경비함정을 통해 목포 소재 병원으로 긴급 이송됐습니다.
오늘 수색 계획입니다. 대조기 조류 및 유속 등 해상 조건을 감안하여 전복 선박 위치를 중심으로 신안군 민간어선 31척, 해경 함정 25척, 해군함정 5척, 관공선 등 총 67척 항공기는 해경 3대, 군 3대, 소방 2대 등 총 8대가 수색에 동원될 계획입니다.
전복 선박 청보호 인양 관련 오늘 오전 9시부터 전문 잠수사를 투입하여 사고 선박을 인양할 계획이며 선박 인양 후 선내 실종자 수색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현재 조속 관련 대조기임을 감안하여 해상 여건으로 인양 불가시 임자도 남쪽 안전지대로 이동하여 인양작업과 선내 수색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실종자 가족 지원 상황으로는 오늘 오후 1시경 실종자 가족 10여 명이 해경함정을 이용 사고 해역으로 이동할 계획입니다. 오늘도 실종자 수색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기관실 파공은 전혀 확인되지 않았고 아직까지 저희도 자꾸 파공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는데 아직까지 확인되지 않았고 현재 실종자 구조자 진술에 의하면 파공이라는 충돌음이라든지 그런 개연성이 있는 것도 전혀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나중에 배가 인양 후에 전체 합동조사 과정에서 확인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기자]
지금 실종자가 발견된 위치가 침실 근처라고 했는데요. 기관실하고 발견된 장소가 거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 내부가 어떻게 돼 있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김해철 / 목포해양경찰서장]
현재 보시는 선박이 전복 선박 청보호 일반 배치도입니다. 지금 하부 기관실 바로 위가 선원 침실이 되겠습니다.
그래서 거리가 멀리 떨어져 있기보다는 아주 밀접하게 되어 있고 그다음에 구조된 선원의 진술에 의하면 기관실에서 배에서 작업을 했던 분이, 실종된 분이 확인됐기 때문에 그분의 진술이 그대로 확인되고 있었습니다.
[기자]
층수가 다른 건가요?
[김해철 / 목포해양경찰서장]
기관실 바로 위에 선원분들이 거주하는 침실이 되겠습니다. 현재 저희들이 수중 수색에서는 직접 잠수사들이 들어가기 때문에 보통 평균 2노트 이상의 조류에서는 수중 작업이 상당히 곤란합니다.
현재 대조기인데 오늘 확인해 본 바에 의하면 수중의 조류가 3노트 이상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 군안업체에서 인양 관련 조류 시간을 잘 맞춰서 아마 인양작업이 재개될 예정입니다.
2~3해리 정도 이동했다가 다시 오고, 북동쪽으로 올라갔다가 남서쪽으로 내려오고 계속 조류 방향에 따라... 물이 들 때는 북동쪽으로 이동하고 물이 빠질 때는 남서 방향으로 물이 흐르고 있습니다. 다른 방식이 아니고 수중 상황은 저희들이 전혀 예측이 안 됩니다.
방금 전에 들어갔다고 했는데 그물 방향이 그 상태로 있는 게 아니고 수중 유속에 따라서 움직이다 보니까 민간구조사분께서 2시 30분경 들어갔는데 통발어구를 제거하는 과정에서 사람 물체의 형상을 발견했다. 그분이 다시 올라왔습니다. 이래서 그로부터 일정 시간 지난 후 3시 20분경 해경구조사 두 분이 내려갔는데 그 지점에서 실종자분을 확인해서 밖으로 유도하였습니다.
YTN 김범환 (kimbh@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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