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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에서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해 온 현대자동차 노조가 파업을 가결했습니다.
투표율과 찬성률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면서 현대차가 5년 만에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허성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 찬반투표 결과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투표율 96.92%, 찬성률 88.93%로 현대차 노조 출범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17차례나 진행된 교섭에서 회사 측이 제시안을 내놓지 않자 조합원들의 불만이 표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모바일 전자투표 방식이 도입돼 투표가 쉬워진 것도 한몫했습니다.
[이덕화 / 현대자동차노조 대외협력부장 : 근무 중에 투표하는 건데 쉬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영업하다가 투표 장소에 못 가서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바일로 하다 보니까 그런 것들이 다 해소되는 것이죠.]
현대차 노조는 임금 인상과 함께 정년 연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시기와 같은 64세로 연장하자는 겁니다.
하지만 회사 측은 정년 연장은 사회적 여론을 고려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사측과 노조가 팽팽히 맞서면서, 파업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큰 분위기입니다.
[정태원 / 현대자동차 차장 :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조정 회의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정 중지가 나오는데 그렇게 되면 (노조가) 그때부터 파업권을 확보하는 겁니다.]
현대차 노조가 실제 파업에 나서면 2018년 7월 이후 5년 만입니다.
그동안은 코로나19 확산과 일본의 수출 우대국 제외 조치 등을 고려해 파업 없이 교섭을 마무리했는데 다시 갈등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YTN 허성준입니다.
YTN 허성준 (hsjk23@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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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임금과 단체협약에서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해 온 현대자동차 노조가 파업을 가결했습니다.
투표율과 찬성률이 역대 최고를 기록하면서 현대차가 5년 만에 파업에 돌입할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허성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현대자동차 노조의 파업 찬반투표 결과 역대 최고를 기록했습니다.
투표율 96.92%, 찬성률 88.93%로 현대차 노조 출범 이후 가장 높은 수치입니다.
17차례나 진행된 교섭에서 회사 측이 제시안을 내놓지 않자 조합원들의 불만이 표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모바일 전자투표 방식이 도입돼 투표가 쉬워진 것도 한몫했습니다.
[이덕화 / 현대자동차노조 대외협력부장 : 근무 중에 투표하는 건데 쉬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영업하다가 투표 장소에 못 가서 못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바일로 하다 보니까 그런 것들이 다 해소되는 것이죠.]
현대차 노조는 임금 인상과 함께 정년 연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현재 60세인 정년을 국민연금 수령 시기와 같은 64세로 연장하자는 겁니다.
하지만 회사 측은 정년 연장은 사회적 여론을 고려해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사측과 노조가 팽팽히 맞서면서, 파업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큰 분위기입니다.
[정태원 / 현대자동차 차장 : 중앙노동위원회에서 조정 회의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조정 중지가 나오는데 그렇게 되면 (노조가) 그때부터 파업권을 확보하는 겁니다.]
현대차 노조가 실제 파업에 나서면 2018년 7월 이후 5년 만입니다.
그동안은 코로나19 확산과 일본의 수출 우대국 제외 조치 등을 고려해 파업 없이 교섭을 마무리했는데 다시 갈등국면을 맞고 있습니다.
YTN 허성준입니다.
YTN 허성준 (hsjk23@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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