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시흥시 "세계 1위 바이오 메가클러스터 조성하겠다"

[경기] 시흥시 "세계 1위 바이오 메가클러스터 조성하겠다"

2024.06.28. 오후 3:55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바이오 국가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로 지정된 시흥시가 임병택 시장과 신영기 서울대 시흥캠퍼스 본부장 등이 참석한 공동브리핑을 열고, 세계 1위 바이오 메가클러스터를 조성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임 시장은 "국내 바이오산업 역량 1위이자 세계 최대 바이오 의약품 생산 역량을 갖춘 경기도와 인천시, 세계 수준의 연구 역량을 보유한 서울대·서울대병원을 연계해 반경 5㎞ 안에 세계 최대 바이오 생산산업단지와 기반 혁신 바이오 산업단지가 있는 광역 연계형 K-메가 바이오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시는 바이오메디컬 융복합 연구단지인 배곧경제자유구역, 바이오 허브단지인 월곶역세권, 바이오 첨단산업단지인 정왕부지, 바이오 소재·부품 기업 육성단지인 시흥스마트허브를 중심으로 바이오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바이오특화단지를 조성한다는 계획입니다.

서울대 시흥캠퍼스가 들어서 있고 서울대병원과 치과병원이 건립될 예정인 시흥 특화단지는 연구개발(R&D) 중심의 배곧지구, 창업 중심의 월곶지구, 생산기지인 정왕지구와 연계해 조성됩니다.

서울대는 서울대병원, 서울대치과병원을 통해 첨단 바이오산업 융복합 연구단지 및 산업생태계를 조성, 성공적인 바이오 클러스터 구축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시흥시는 이번 특화단지 유치 성공으로 2035년까지 32개 기업으로부터 4조7천억원의 민간 투자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생산유발효과 8조4천288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3조5천316억원, 취업·고용유발효과 5만8천295명 등 경제적 파급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가첨단전략산업 바이오 특화단지는 국가 차원에서 바이오 분야를 집중적으로 지원해 초격차 기술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클러스터를 조성하는 것으로, 인천·경기(시흥) 등 전국 5곳이 지정됐습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유튜브 구독자 450만 달성 축하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