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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외교'를 위해 미국을 방문한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트럼프 1기 행정부 외교라인 핵심인사와 만나 관세 문제 대응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김 지사는 10일(현지시간) 미시간대 포드스쿨 강의실에서 스티브 비건 전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회담을 가졌습니다.
비건 전 대표는 조셉 윤(현 주한미국대사 대리)에 이어 대북정책 특별대표로 임명돼 2019년 1월 스웨덴에서 북한 최선희 외무부 부상과 2차 북미정상회담 관련 '합숙 담판'을 벌인 북핵 전문가입니다.
이후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국무부 부장관으로 승진해 트럼프 1기 외교라인의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트럼프 1기에 합류하기 전에는 완성차 회사 포드에서 약 15년간 수석부사장으로 근무한 바 있습니다.
둘의 만남은 이번 순방 일정에 계획돼 있진 않았으나 김 지사 측은 비건 전 대표가 트럼프 1기와 포드사의 핵심 인사였던 만큼 관세 문제에 대한 전략적 조언을 구하기 위해 간담회를 추진했습니다.
김 지사는 "자동차 산업은 미시간주와 경기도 모두에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관세 문제 해법에 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이에 비건 전 대표는 "지난 10년간 한국은 미국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한 국가 중 하나"라며 "여전히 협상의 여지는 남아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는 한국 제조업체들이 이미 미국 자동차 산업의 일부가 되는 데 성공했다"면서 "현대자동차가 조지아주에서 차를 생산할 때, 그것은 사실상 미국산 자동차다. 이는 (관세를 낮추는데) 매우 설득력 있는 포인트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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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후 대외정책을 총괄하는 국무부 부장관으로 승진해 트럼프 1기 외교라인의 핵심적인 역할을 했습니다.
트럼프 1기에 합류하기 전에는 완성차 회사 포드에서 약 15년간 수석부사장으로 근무한 바 있습니다.
둘의 만남은 이번 순방 일정에 계획돼 있진 않았으나 김 지사 측은 비건 전 대표가 트럼프 1기와 포드사의 핵심 인사였던 만큼 관세 문제에 대한 전략적 조언을 구하기 위해 간담회를 추진했습니다.
김 지사는 "자동차 산업은 미시간주와 경기도 모두에 전략적으로 매우 중요한 분야"라며 관세 문제 해법에 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이에 비건 전 대표는 "지난 10년간 한국은 미국에 가장 많은 투자를 한 국가 중 하나"라며 "여전히 협상의 여지는 남아 있다"고 조언했습니다.
그러면서 "어느 정도는 한국 제조업체들이 이미 미국 자동차 산업의 일부가 되는 데 성공했다"면서 "현대자동차가 조지아주에서 차를 생산할 때, 그것은 사실상 미국산 자동차다. 이는 (관세를 낮추는데) 매우 설득력 있는 포인트일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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