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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음식점 폐업이 급증한 가운데 배달플랫폼 1위 배달의민족이 포장 음식에도 주문 수수료를 떼기로 하면서 자영업자들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포장주문 중개 이용료'를 무료로 제공해왔는데 이젠 지원을 중단하는 겁니다.
오늘부터 가맹점주들은 배민 플랫폼을 통해 포장주문을 받으면 중개이용료 6.8%를 떼줘야 합니다.
우선 배달의민족은 회사도 점주도 좋은 '상생 방안'이라는 입장입니다.
그동안 수수료를 받지 않아 포장 주문 활성화를 위한 투자 구조가 마련될 수 없었고 이 때문에 픽업 시장의 성장이 더뎠다는 설명인데요
수수료가 높은 배달 주문 대신 포장 주문이 활성화되면 라이더 배달비 부담도 없어 오히려 수익성이 개선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수수료가 늘어난 점주들은 부담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경기침체로 매출이 줄었는데, 수수료 때문에 포장 주문까지 줄면 더 큰 타격이 예상되기 때문이죠.
또 수수료 부담 탓에 포장 고객에게만 줬던 서비스나 할인이 어려워질 테고, 그럼 오히려 '배달 주문'만 늘어 배달의민족이 가져가는 게 더 늘 것이라 주장합니다.
자영업자 커뮤니티는 부글부글합니다.
손님들에게 이런 사정을 설명하려 해도 '수수료'란 단어도 못 적게 해놨다는 글도 올라왔습니다.
회사가 수익을 추구하는 건 이해하더라도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꼭 이렇게 해야 하느냐는 하소연이 나오는데요.
이른바 '상생 방안'이 나올 때마다 논란이 반복되는 상황.
보다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기 위한 논의에 속도를 내야 할 것 같습니다.
YTN 조진혁 (chojh0331@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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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가맹점주들은 배민 플랫폼을 통해 포장주문을 받으면 중개이용료 6.8%를 떼줘야 합니다.
우선 배달의민족은 회사도 점주도 좋은 '상생 방안'이라는 입장입니다.
그동안 수수료를 받지 않아 포장 주문 활성화를 위한 투자 구조가 마련될 수 없었고 이 때문에 픽업 시장의 성장이 더뎠다는 설명인데요
수수료가 높은 배달 주문 대신 포장 주문이 활성화되면 라이더 배달비 부담도 없어 오히려 수익성이 개선될 거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당장 수수료가 늘어난 점주들은 부담을 토로하고 있습니다.
안 그래도 경기침체로 매출이 줄었는데, 수수료 때문에 포장 주문까지 줄면 더 큰 타격이 예상되기 때문이죠.
또 수수료 부담 탓에 포장 고객에게만 줬던 서비스나 할인이 어려워질 테고, 그럼 오히려 '배달 주문'만 늘어 배달의민족이 가져가는 게 더 늘 것이라 주장합니다.
자영업자 커뮤니티는 부글부글합니다.
손님들에게 이런 사정을 설명하려 해도 '수수료'란 단어도 못 적게 해놨다는 글도 올라왔습니다.
회사가 수익을 추구하는 건 이해하더라도 지금처럼 어려운 시기에 꼭 이렇게 해야 하느냐는 하소연이 나오는데요.
이른바 '상생 방안'이 나올 때마다 논란이 반복되는 상황.
보다 지속 가능한 방법을 찾기 위한 논의에 속도를 내야 할 것 같습니다.
YTN 조진혁 (chojh0331@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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