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특례시장협의회, 인구감소지역과 상생협약 체결

[경기] 특례시장협의회, 인구감소지역과 상생협약 체결

2025.04.28. 오후 3:56.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대한민국특례시시장협의회와 인구감소지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가 국회에서 상호 협력을 위한 공동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식 후 이재준 수원특례시장과 송인헌 괴산군수는 신정훈 국회 행정안전위원장에게 공동협력 활성화 사업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을 요청하는 '인구감소지역 및 특례시 공동협력 활성화 건의문'을 전달했습니다.

이재준 수원시장은 "오늘 협약이 지방자치분권의 새로운 모델, 지역 성장의 새로운 모델을 만드는 첫 걸음이 될 것"이라며 "특례시뿐 아니라 전국의 대도시가 인구감소지역과 협력할 수 있는 모델이 만들어지도록 수 있도록 국회와 정부가 힘을 실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송인헌 괴산군수는 "인구감소지역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와 국회가 인구감소지역이 발전할 수 있도록 더 배려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협약식은 두 협의회가 지방소멸과 수도권 집중이라는 국가적 위기에 공동 대응하고, 지속 가능한 지역발전 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협약서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지역 활성 방안 모색, 각종 현안 사항에 대한 공동 대응 및 홍보 지원, 상생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한 필요한 사항 등 다양한 분야의 공동협력사업 추진 계획이 포함됐습니다.

양 협의회는 협약 이후에도 정례적 교류체계를 구축하고 실질적 사업 발굴과 정책연대를 지속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번 협약은 인구 100만 이상 특례시와 소멸 위기 지역이 함께 손을 잡고 국가균형발전의 해법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지닙니다.



YTN 최명신 (mschoe@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