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버스 노사 최종 협상 시작...결렬 시 내일 파업

서울 버스 노사 최종 협상 시작...결렬 시 내일 파업

2025.04.29. 오후 6: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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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최종 임금 협상에 돌입했습니다.

결렬될 경우 노조는 내일 첫차부터 파업이나 준법 투쟁 등 쟁의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현장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윤지아 기자!

[기자]
네, 서울지방노동위원회 앞에 나와 있습니다.

[앵커]
서울 시내버스 노사가 지금 임금 협상 중이라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서울 시내버스 노사는오늘 오후 5시부터 임금 협상을 시작했는데요.

그런데 시작한 지 30분 만에 협상이 중단됐습니다.

노조는 사측에 대해 노조가 마치 억지를 부리는 듯한 언론 플레이를 멈춰라, 사측은 한 번도 우리에게 개정안을 준 적이 없다며 비판했습니다.

협상 중단을 위해 잠시 멈춰진 회의는 잠시 뒤 8시부터 재개할 예정입니다.

현재 노사 간 핵심 쟁점은 대법원 전원합의체 판결로 바뀐 '통상임금 적용 범위'입니다.

지난해 12월 19일 대법원이 통상임금에 관한 기존 판례를 변경하면서,"재직 조건이나 근무 일수 조건이 붙은 정기 상여금 등 각종 수당을 통상임금에 포함하라"고 판결했습니다.

이에 따라 고용노동부의 통상임금 노사 지도 지침이 11년 만에 개정됐는데요.

이에 대해 사측인 서울시 버스운송사업조합은 기존 임금 체계가 상여금이 통상임금에 포함되지 않음을 전제로 한 만큼,대법원 법리가 변경됐다면 반드시 임금 체계를 개편해야 한다는 입장입니다.

즉, 현재 통상임금을 낮추는 방향으로임금 체계 개편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상여금을 그대로 통상임금에 포함할 경우버스 기사 임금이 15% 늘어 재정 부담이 커진다는 입장입니다.

반면 서울시 버스 노조는대법원의 판례에 따라 상여금을 통상임금에 자동으로 포함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한마디로 교섭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노서 협상 시한은 오늘까지입니다.

노조는 오늘 합의에 이르지 못할 경우,내일 새벽 4시 첫차부터 합법적으로 파업 등 쟁의행위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노조가 파업에 돌입할 경우서울시는 출퇴근 혼잡 시간을 1시간 연장해열차 투입을 늘릴 예정입니다.

막차도 새벽 2시까지 연장합니다.

또, 지하철 출퇴근 연계를 위해 25개 자치구가 무료 셔틀버스 5백 대를 운행하고, 출근 시간 이동 수요를 분산하기 위해 시내 학교와 공공기관, 민간 기업 등에 등교·출근 시간을 한 시간 조정할 것도 요청할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YTN 윤지아입니다.


YTN 윤지아 (yoonjia@yt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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