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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 운전자 서 모 씨는 충전이 늘 걱정입니다.
급속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가 많지 않은 데다, 고장 난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운전자가 늘면서 충전소도 전국 5천 곳에 달하고 있는데, 감전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전국에 있는 충전소 32곳을 조사해보니, 60%가 감전사고를 막기 위해 마련된 관련 기준을 어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7곳은 땅으로 전기를 흐르게 하는 '접지 저항'이 기준치를 초과했고, 13곳은 늘 잠겨 있어야 하는 분전반 외함이 열려 있었습니다.
충전기가 고장 나 있거나 녹이 발생하는 등 시설물이 방치된 곳도 여러 곳이었습니다.
야외에 설치된 충전소 5곳 가운데 1곳은 이처럼 눈비 가림막이 설치돼 있지 않아서 불편한 건 물론, 안전도 위협하는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문제는 전기차 충전소의 허가, 관리, 감독 책임이 환경부, 전기안전공사, 한국환경공단 등으로 각각 나뉘어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세부 기준은 아예 없는 것도 많습니다.
소비자원은 이에 따라 관계 부처에 전기차 충전소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세부 기준도 마련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취재기자 : 신윤정
촬영기자 : 원종호
VJ : 안현민
자막뉴스 : 육지혜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급속 충전할 수 있는 충전소가 많지 않은 데다, 고장 난 경우도 빈번하기 때문입니다.
전기차 운전자가 늘면서 충전소도 전국 5천 곳에 달하고 있는데, 감전 등 안전사고 발생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전국에 있는 충전소 32곳을 조사해보니, 60%가 감전사고를 막기 위해 마련된 관련 기준을 어긴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7곳은 땅으로 전기를 흐르게 하는 '접지 저항'이 기준치를 초과했고, 13곳은 늘 잠겨 있어야 하는 분전반 외함이 열려 있었습니다.
충전기가 고장 나 있거나 녹이 발생하는 등 시설물이 방치된 곳도 여러 곳이었습니다.
야외에 설치된 충전소 5곳 가운데 1곳은 이처럼 눈비 가림막이 설치돼 있지 않아서 불편한 건 물론, 안전도 위협하는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문제는 전기차 충전소의 허가, 관리, 감독 책임이 환경부, 전기안전공사, 한국환경공단 등으로 각각 나뉘어 있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세부 기준은 아예 없는 것도 많습니다.
소비자원은 이에 따라 관계 부처에 전기차 충전소의 관리·감독을 강화하고 안전관리 세부 기준도 마련할 것을 요청했습니다.
취재기자 : 신윤정
촬영기자 : 원종호
VJ : 안현민
자막뉴스 : 육지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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