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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앙일보 기사 준비했습니다.
한때 심야 시간에 서울에서 택시 잡기란 하늘의 별따기라는 말이 있었죠.
이런 택시 대란을 잡기 위해 정부와 서울시는 가격 인상안을 택했는데 요금 인상을 통해 택시 기사의 처우를 개선한다면 공급이 늘지 않겠느냐는 계산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보자면택시 기사는 돌아오지 않았고요.
손님들만 떠나간 셈이 됐습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서울의 택시 이용 건수는 1억 5천만여 건 수준으로 작년에 비해 6% 줄었고요.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무려 29% 감소했습니다.
그러는 사이 지하철과 버스 이용 승객이 크게 늘어난 걸로 집계됐는데결국 급격히 오른 택시요금에 부담을 느낀 시민들이 버스나 지하철로 이동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문제였던 택시 대란 자체는 어느 정도 해소됐지만 수요가 줄어 해결된 만큼 택시 업계, 택시 기사, 소비자 중 누구 하나 수혜자가 없는 상황이 됐다는 비판이나옵니다.
이렇게 인력 기반이 흔들리면서 모빌리티 플랫폼 택시 회사들도 타격을 입고 있었는데요.
일부 회사는 휴업에 들어갔고 또 몇몇 회사는 파산 선고를 하기까지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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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택시 대란을 잡기 위해 정부와 서울시는 가격 인상안을 택했는데 요금 인상을 통해 택시 기사의 처우를 개선한다면 공급이 늘지 않겠느냐는 계산이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보자면택시 기사는 돌아오지 않았고요.
손님들만 떠나간 셈이 됐습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서울의 택시 이용 건수는 1억 5천만여 건 수준으로 작년에 비해 6% 줄었고요.
코로나 이전인 2019년과 비교하면 무려 29% 감소했습니다.
그러는 사이 지하철과 버스 이용 승객이 크게 늘어난 걸로 집계됐는데결국 급격히 오른 택시요금에 부담을 느낀 시민들이 버스나 지하철로 이동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문제였던 택시 대란 자체는 어느 정도 해소됐지만 수요가 줄어 해결된 만큼 택시 업계, 택시 기사, 소비자 중 누구 하나 수혜자가 없는 상황이 됐다는 비판이나옵니다.
이렇게 인력 기반이 흔들리면서 모빌리티 플랫폼 택시 회사들도 타격을 입고 있었는데요.
일부 회사는 휴업에 들어갔고 또 몇몇 회사는 파산 선고를 하기까지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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