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막뉴스] '보복 카드' 쥔 이스라엘의 고민...결국 5차 중동전쟁 임박?

[자막뉴스] '보복 카드' 쥔 이스라엘의 고민...결국 5차 중동전쟁 임박?

2024.04.15. 오전 10:5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이란의 공습에 대한 강력한 보복을 경고한 이스라엘 네타냐후 총리,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과의 통화 직후 이스라엘 전시내각 회의에서 이란에 대한 보복 공격 안건을 취소했다고 미 뉴욕타임스가 이스라엘 관료들의 말을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이 관료들은 이스라엘이 이란의 공격을 성공적으로 막아내 피해가 상대적으로 경미한 점도 안건이 취소된 이유 중 하나라고 전했습니다.

두 정상이 구체적으로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는 전해지지 않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은 이스라엘에 반격을 자제하라는 입장을 명확히 밝힌 것으로 추정됩니다.

존 커비 백악관 국가안보소통보좌관도 방송에 출연해 이 같은 대통령의 입장을 전했습니다.

[존 커비 / 미 백악관 국가안보소통보좌관 : 여기서 다음 단계가 무엇인지 결정하는 것은 이스라엘에 달려 있습니다. 저는 이것만 말하겠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분쟁이 시작된 이래로 이것이 더 광범위한 지역 전쟁이 되는 것을 막기 위해 매우 열심히 노력해 왔습니다.]

이란은 이스라엘에 대한 공격이 정당방위였다는 점을 거듭 강조하며, 미국과 인접 국가들에 이스라엘 공습을 사전 통보했다고 밝혔습니다.

[호세인 아미랍돌라이안 / 이란 외무장관 : 우리는 오늘 아침 백악관에 보낸 메시지에서 우리 공격은 제한적이고 최소한의 것이며, 합법적인 방어와 이스라엘 정권 처벌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란은 또 인접국 튀르키예를 통해 이스라엘이 반격하지 않는다면 이란도 추가 공격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전했습니다.

반년 넘게 끌어온 가자지구 전쟁이 결국 5차 중동전쟁으로 치닫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커지는 상황에서,

이란에 대한 보복 카드를 쥐고 있는 이스라엘의 행보가 어디로 향할지 주목됩니다.

YTN 박영진입니다.



영상편집 | 윤용준
자막뉴스 | 이미영

#YTN자막뉴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24 YTN 서울투어마라톤 (2024년 10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