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카인 양성' 상어는 최초...'마약 천국' 브라질, 바다까지 오염됐나 [지금이뉴스]

'코카인 양성' 상어는 최초...'마약 천국' 브라질, 바다까지 오염됐나 [지금이뉴스]

2024.07.26. 오후 2:58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해안에 서식하는 상어에서 코카인 양성 반응이 나타났습니다.

오스왈도 크루즈 재단이 지난 2021년부터 2년간 상어 13마리를 표본으로 조사한 결과 모든 상어의 근육과 간 세포에서 코카인이 검출됐습니다.

지난해 영국 남쪽 바다에서 채취한 바닷물 시료에서 코카인 사용 후 간에서 생성되는 벤조일엑고닌을 포함한 화학물질이 발견된 적이 있지만 상어에서 코카인이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또한 이번에 검출된 코카인 농도는 기존에 보고된 다른 수생생물에서 나온 것보다 무려 100배나 높은 수치였습니다.

과학자들은 마약이 섞인 하수가 제대로 정화되지 않았을 가능성과 함께, 일부는 밀수꾼들이 바다에서 잃어버린 마약을 섭취했을 수도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코카인이 상어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는 분명하지 않지만, 송어의 경우 마약에 중독 반응을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포르투갈 레이리아 소재 폴리테크닉대학 해양환경과학센터의 해양생태독성학자인 사라 노바이스는 이번 조사 결과가 "매우 중요하고 잠재적으로 우려스럽다"고 평가했습니다.

기자ㅣ김도원
AI 앵커ㅣY-GO
자막편집 | 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2024 YTN 서울투어마라톤 (2024년 10월 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