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에 산산조각 난 북한 대전차무기...동영상까지 공개한 우크라군 [Y녹취록]

드론에 산산조각 난 북한 대전차무기...동영상까지 공개한 우크라군 [Y녹취록]

2024.12.02. 오전 11:30.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박석원 앵커
■ 출연 : 김열수 한국군사문제연구원 실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지금 우크라이나군이 북한산 대전차무기를 파괴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대전차 무기가 불새-4라는 무기인데 이게 어떤 무기입니까?

◆김열수> 이게 사거리는 한 10~25km 정도 나가는 건데요. 지금 그림에 나오는 것처럼 저 안에 보면 발사관이 총 8개가 있습니다. 밑에 4개, 위에 4개 해서 8개가 돼 있잖아요. 저게 러시아제를 모방해서 북한에서 계속해서 업데이트시킨 건데. 이것이 발견된 것은 지난 7월 말에 이미 발견이 됐다고 우크라이나군에서 얘기를 했고요. 그러면 실제로 불새-4라고 하는 것이 우크라이나전에 투입됐느냐 여부는 우리 국정원에서도 이걸 확인했어요. 그래서 이번에 저것이 파괴됐다고 하는 것은 우크라이나의 드론을 운용하는, 1인칭 드론이라고 얘기하죠. FPV라고 하는 것, 저것이 그것을 파괴한 거거든요. 파괴한 동영상도 나오지 않았습니까? 그래서 저것을 보면 북한에 다양한 무기체계가 지금 러시아를 지원해서 러우전쟁에 투입되고 있다, 이것을 보여주는 것이죠.



대담 발췌 : 이선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