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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에 10% 추가 관세를 부과한 가운데 중국의 일부 제조업체들이 동남아시아로 생산을 옮기는 계획에 속도를 내고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24일(현지시간) 보도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1기 때인 2018년 중국과 무역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도 일부 기업은 중국 내 임금 상승으로 인해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들로 눈으로 돌렸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최근 추가 관세 부과로 가속화됐다는 것입니다.
또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불안정한 공급망 문제도 제조업체들에 다각화의 중요성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관세 부담과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으로 생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동남아 해외 직접 투자는 2018년 45억 달러에서 2023년 91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대부분이 현지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그린필드 투자’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중국 칭다오에 본사를 둔 타이어 제조업체(Lenston Tyre)의 윌리엄 궈 영업 이사는 “미국 시장을 고려해 캄보디아와 태국에서 생산량을 늘릴 것”이라며, 변화에 적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을 겨냥한 추가 조치를 예고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중국 해운업체에 수수료 부과를 추진 중이며, 자동차·반도체·의약품 등 다양한 품목에 대한 관세 부과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AI 앵커ㅣY-GO
자막편집 | 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1기 때인 2018년 중국과 무역 전쟁을 시작하기 전에도 일부 기업은 중국 내 임금 상승으로 인해 인건비가 저렴한 국가들로 눈으로 돌렸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최근 추가 관세 부과로 가속화됐다는 것입니다.
또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관세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불안정한 공급망 문제도 제조업체들에 다각화의 중요성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중국 기업들은 관세 부담과 인건비 상승으로 인해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으로 생산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동남아 해외 직접 투자는 2018년 45억 달러에서 2023년 91억 달러로 증가했으며, 대부분이 현지 생산시설을 구축하는 ‘그린필드 투자’ 형태로 이루어졌습니다.
중국 칭다오에 본사를 둔 타이어 제조업체(Lenston Tyre)의 윌리엄 궈 영업 이사는 “미국 시장을 고려해 캄보디아와 태국에서 생산량을 늘릴 것”이라며, 변화에 적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을 겨냥한 추가 조치를 예고하며, 압박 수위를 높이고 있습니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중국 해운업체에 수수료 부과를 추진 중이며, 자동차·반도체·의약품 등 다양한 품목에 대한 관세 부과도 검토하고 있습니다.
AI 앵커ㅣY-GO
자막편집 | 이 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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