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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씨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적금성 상조 상품에 가입하면 애플워치와 에어팟 프로를 사은품으로 준다는 광고를 보고 사업자와 계약했습니다.
이후 계약서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해당 사은품이 실제로는 상조 결합상품 계약(상조 서비스+임대 계약)에 포함된 것으로 16년간 납입해야 원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임을 알게 돼 계약 해지를 요구했습니다.
그러자 사업자는 적반하장격으로 전자제품 비용으로 300만원을 요구했고 A씨는 소비자원에 피해 구제를 신청했습니다.
이처럼 최근 상조업체나 가전·렌탈업체가 상조 서비스와 전자제품 등을 결합 판매하면서 계약 내용을 충분히 알리지 않거나 계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잦아 정부가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상조 결합상품에 대한 피해예방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지난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동안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조서비스 관련 상담 건수는 8천987건에 이르렀습니다.
또 3년간 소비자원에 들어온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477건이었습니다.
신청 사유별로 보면 청약 철회 요구 거부나 결합상품 비용 과다 공제 등 계약해제 관련이 64%를 차지했고, 계약불이행이나 불완전이행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원은 고가의 전자제품 등을 사은품으로 제공하거나 만기 시 전액 환급이 되는 적금형 상품이라는 판매자 말만 믿고 상조 서비스에 가입했다가 계약해제로 과도한 위약금을 무는 사례가 자주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또 상조 서비스 가입 시 사은품이나 적금 등의 말에 현혹되지 말고 계약대금, 납입기간 등 주요 계약 내용과 계약 해제 시 돌려받는 해약환급금 비율과 지급 시기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기자ㅣ이승은
제작 | 이 선
#지금이뉴스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이후 계약서를 살펴보는 과정에서 해당 사은품이 실제로는 상조 결합상품 계약(상조 서비스+임대 계약)에 포함된 것으로 16년간 납입해야 원금을 받을 수 있는 구조임을 알게 돼 계약 해지를 요구했습니다.
그러자 사업자는 적반하장격으로 전자제품 비용으로 300만원을 요구했고 A씨는 소비자원에 피해 구제를 신청했습니다.
이처럼 최근 상조업체나 가전·렌탈업체가 상조 서비스와 전자제품 등을 결합 판매하면서 계약 내용을 충분히 알리지 않거나 계약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경우가 잦아 정부가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공정거래위원회와 한국소비자원은 상조 결합상품에 대한 피해예방주의보를 발령했습니다.
지난 2022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 동안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상조서비스 관련 상담 건수는 8천987건에 이르렀습니다.
또 3년간 소비자원에 들어온 피해구제 신청 건수는 477건이었습니다.
신청 사유별로 보면 청약 철회 요구 거부나 결합상품 비용 과다 공제 등 계약해제 관련이 64%를 차지했고, 계약불이행이나 불완전이행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소비자원은 고가의 전자제품 등을 사은품으로 제공하거나 만기 시 전액 환급이 되는 적금형 상품이라는 판매자 말만 믿고 상조 서비스에 가입했다가 계약해제로 과도한 위약금을 무는 사례가 자주 있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또 상조 서비스 가입 시 사은품이나 적금 등의 말에 현혹되지 말고 계약대금, 납입기간 등 주요 계약 내용과 계약 해제 시 돌려받는 해약환급금 비율과 지급 시기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기자ㅣ이승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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