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금이 최고" 천장 뚫은 금값 ...비트코인은 '하락' [굿모닝경제]

"역시 금이 최고" 천장 뚫은 금값 ...비트코인은 '하락' [굿모닝경제]

2025.04.21. 오전 10:13.
댓글
글자크기설정
인쇄하기
AD
■ 진행 : 조태현 앵커, 조예진 앵커
■ 출연 : 서은숙 교수 상명대 경제금융학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START]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 앵커
미국의 관세정책 때문에 전 세계 금융시장이 굉장히 혼돈이지 않습니까? 주가도 그렇고 환율도 굉장히 롤러코스터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그래서 안전자산인 금에 사람들이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유례없는 수준으로 급증했다고 하는데 얼마나 올랐습니까?

◇ 서은숙
온스당 2400달러 선을 돌파했고요. 사상 최고치를 기록하고 있는 추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굉장히 강세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방금 말씀하신 것처럼 금은 전통적으로 안전자산에 해당되잖아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정책이 글로벌 경제 불확실성을 굉장히 키우면서 투자자들 입장에서는 위험을 피하기 위해서 금으로 몰리고 있는 상황이고요. 미국의 정책 불확실성과 펀드멘탈도 좋을 수가 없는 상황이잖아요. 이렇게 되면서 투자자들이 원래 달러자산을 갖고 있다가 이 달러자산에서 금과 같은 안전자산으로 이동하는 흐름을 갖고 있고요. 또 신흥국 중앙은행들이 외환보유고 다변화를 취하고 있고요. 그다음에 달러 의존도를 낮추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달러 대신에 금 보유량을 꾸준히 늘리고 있는 점도 있고요. 중요한 거는 전 세계가 관세로 인해서 인플레이션이 굉장히 높아지고 있잖아요. 금은 인플레이션을 헤지하기 굉장히 좋은 안전자산 중 하나거든요. 이런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고 그래서 금 가격이 사상 최고치를 달성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앵커
말씀하신 것처럼 최근 흐름을 보면 미국 증시나 달러에 있었던 자금들이 유로나 금이나 대체자금 쪽으로 움직이는 부분은 많이 관측되는 것 같습니다. 이번 주 주요한 일정들도 짚어보도록 할까요. 증시에 영향을 미칠 만한 주요 일정은 어떤 게 있습니까?

◇ 서은숙
관세정책이 가장 큰 이슈죠. 또 이번 주에 어떤 내용을 발표하는지에 따라서 기술주나 이런 부분들에 영향을 굉장히 많이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고요. 보시면 3월 경기선행지수가 발표될 예정이고요. 그다음에 기업들에 대한 주요 실적들도 발표될 예정입니다. 이번 주에 테슬라, GE에어로스페이스 등 이런 주요 기업들의 실적이 발표될 예정이 있고요. 빅테크 기업들, 예를 들면 마이크로소프트, 알파벳 등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도 예상되어 있거든요. 그래서 빅테크 기업들의 실적이 좋다고 하면 시장 예상치를 상회할 경우에는 어떻게 보면 기술주 반등을 이끌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전반적으로 투자심리가 위축될 수 있다고 볼 수 있고요. 주간실업수당 청구 건수라든가 그다음에 4월 미시간대 소비자심리지수 부분의 확정치가 발표될 예정입니다. 특히 미시간대에서 발표되는 소비자심리지수 같은 경우에는 미국의 관세정책의 영향에 소비자들이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이고 있고요. 일전에도 말씀드린 것처럼 기대인플레이션도 같이 발표되기 때문에 연준의 통화정책, 기준금리를 여전히 동결시킬 것인지, 아니면 인하할 것인지 결정하는 데 굉장히 중요한 정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대담 발췌 : 윤현경 디지털뉴스팀 에디터

#Y녹취록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저작권자(c) YT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