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청문회 (12)

현장생중계
현장생중계
2019.09.06. 오후 4:30
글자크기설정
[여상규 / 법사위원장]
송달을 실시했지만 오늘 참석이 이루어지지 못해 위원장으로서 대단히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김형갑 웅동학원 이사님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드립니다.

증인에게 질의하기 전에 증인으로부터 먼저 증인선서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증인이 선서를 하는 취지는 증인으로부터 양심에 따라 숨김 없이 사실대로 증언하겠다는 서약을 받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증인이 정당한 이유 없이 증언을 거부하거나 허위 증언을 할 때 또는 증언을 함에 있어서 국회의 권위를 훼손한 때에는 국회에서의 증언감정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고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김형갑 증인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선서 후 선서문을 위원장에게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선서가 있겠습니다.

[김형갑 / 웅동학원 이사]
앞서 양해의 말씀을 구합니다. 감기 후유증으로 말소리가 깨끗하지를 못합니다. 그 점을 이해해 주시고. 본인은 국회가 실시하는 국회 국무위원 후보자(법무부 장관 조국) 인사청문회와 관련하여 인사청문회에서 증언을 함에 있어 국회에서의 증언 감정 등에 관한 법률 제7조 규정에 의하여 양심에 따라 숨김과 보탬이 없이 사실 그대로 말하고 만일 진술이나 서면답변에 거짓이 있으면 위증의 벌을 받기로 맹세합니다.

[여상규 / 법사위원장]
자리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증인께서는 위원님들의 질의에 대해 앉은 자리에서 마이크를 활용하여 진솔하고 성실하게 답변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그러면 증인에 대한 신문을 실시하도록 하겠습니다. 질의 순서에 따라 질의 시간은 5분으로 하기로 한 거 아닙니까? 물론이죠. 하실 분만 하시는 겁니다.

질의시간은 5분이면, 5분 범위 내에서 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증인 신문. 먼저 존경하는 김진태 위원님 질의하시죠.

[김진태 / 자유한국당 의원]
강원도 춘천 출신의 김진태 위원입니다. 정말 증인께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증인이 아니셨으면 증인 한 명도 없이 청문회를 치를 뻔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