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앞서 보신 것처럼 전 세계 각국이 대기와 해양 오염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요.
지구촌 환경 이슈와 대기오염에 대한 각국의 구체적인 대처 방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임영욱 연세대 환경공해 연구소 부소장과 자세한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함께 보시죠.
[앵커]
화력발전 의존도가 높은 튀르키예는 지난해 대지진 당시 석면 노출 사고까지 발생해 이재민들이 이중삼중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베트남은 오토바이로 인한 심각한 오염을 줄이기 위해 전기차 도입에 나섰습니다.
지구촌 환경 이슈와 대기오염에 대한 각국의 대처 방안에 대해 임영욱 연세대 환경공해 연구소 부소장과 이야기 나눠봤습니다.
[임영욱 / 연세대학교 환경공해 연구소 부소장]
Q1. 튀르키예 화력발전소 지역 주민 피해는?
튀르키예 상황은 석탄 발전에 대한 기여율이 굉장히 높은 나라입니다. 석탄 발전 자체는 화석연료 중에서는 연소 효율이 굉장히 떨어지는 발전 방식이다 보니까 오염물질에 대한 특히 대기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발전 형식이라고 말씀드려야 될 것 같습니다.
Q2. 튀르키예 대지진으로 인한 석면 피해는?
대기오염물질이 미치는 인체의 피해들은 주로 이제 호흡기로부터 출발을 합니다만 실제 사망률을 증가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하고 호흡기 질환뿐만이 아니라 심혈관 질환, 뇌 질환이나 최근에 와서는 여러 가지 다양한 만성질환까지도 영향을 미치는 것들로 증명이 되고... 아주 짧아도 15년 길게는 30년 이후에 발병하는 것이 대부분의 형태로 나타나는 질병 종류들입니다. 석면에 의해서 생기는 질병은 주로 이제 폐질환 쪽에 집중되어지는데 폐암이라든가 특히 악성중피종과 같이 굉장히 좀 심각한 질병들이 많이 발생되어지고 있고…석면에 대한 대책들은 일단 노출을 최대한으로 피하는 방법밖에는 특별한 방법들이 없습니다. 마스크를 쓰는 것이 그나마도 노출을 줄이는 최대한도의 방법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실생활에서는 그보다는 훨씬 효율이 떨어진다라고 보시면 돼서 효율이 높은 것들을 쓰시려면 KF99까지 나와 있는 상태가 있어서 그런 것들을 잘 선택을 해서 활용을 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