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역사와 문화유산, 전 세계에 알린다!

디지털 코리안 타운
디지털 코리안 타운
2018.11.20. 오전 10:30
글자크기설정
올 여름 동안 온라인으로 한국 역사와 문화유산을 영어로 알린 선카즈 씨.

그녀가 다른 나라도 아닌 한국 역사와 문화를 전세계에 알리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직접 만나보지죠.


Q. 한국에 관심 가지게 된 이유는?

[인터뷰: 선카즈]
"일본에서 유학 생활을 했는데, 한국 유학생들이 많이 사는 지역에서 살았어요. 같은 기숙사에서 지냈기 때문에 많은 한국인 친구들과 사귀었어요. 그러다 한국 문화에 관심 가지게 되었고. 일본에 살고 있고 일본 문화를 이해하고 있었지만, 한국 사람들에 대해서 더 알고 싶어서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어요. 한국문화에 대해서도 알아보기 시작했고. 그러다가 한국에 정말 관심을 가지게 되었어요."

Q. K-POP보다 한국 역사가 매력적?

[인터뷰: 선카즈]
"한국의 매력은 신라 왕조 같은 길고 다양한 역사에 있다고 생각해요. 신라 왕조는 천 여년이나 지속했고 그 가운데 수많은 발전이 있었잖아요. 그것이 한국문화의 특별한 매력이자 특수한 점이라고 생각해요. 저는 어떤 분야든 옛날 역사에 관심이 있어요. 정말 흥미롭거든요. 그리고 한국의 현대 문화를 조금이라도 알게 될 때마다, 유교 사상이나 한글 등이 지금 한국 사람들의 교육방식에 확실히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걸 배우는 게 재미있어요.
유럽에서 왔기 때문에 저는 항상 유럽이 인쇄 기술을 발명했다고 들었었어요. 그런데 우리는 한반도에서 금속활자의 발명이 없었다면 인쇄기도 존재하지 않았을 거라고는 배우지 않았어요. 사람들은 대부분 역사 속에서 인쇄기만큼 중요한 발명은 없다고 생각하죠. 그래서 저한테 금속활자의 발명을 알게 된 것은 제가 한국 역사를 배우고 처음으로 충격받은 일이었어요. 인쇄기 발명에 있어 한반도가 다한 역할을 우리, 적어도 영국 사람들이 잘 모른다는 걸 부끄럽게 생각해요.
우리는 유럽에 속하고 있어서 우리가 자주 듣는 영국 역사라고 하면 대부분 유럽의 역사인데요. 영국이 비록 한국 전쟁에 참여했다고 해도 그것과 관련해서는 잘 안 배워요. 그래서 영국 사람들은 한국의 존재는 알고 있어도 잘 모르는 거죠."

Q. 한국 역사를 알리는 이유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