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노마드 - 온라인 비서 질 오펠리거 씨

글로벌 코리안
글로벌 코리안
2020.09.20. 오전 02:44
글자크기설정
출근하는 사람들로 북적이는 스위스 취리히 중앙역.

일이 있는 날이면 질 오펠리거 씨는 언제나 이곳 기차표 발매기 앞에 섭니다.

일 분량에 맞춰 어떤 기차를 타고 어디까지 갈지 정한다고 하는데요.

오늘 목적지는 한 시간이면 갈 수 있는 루체른 역입니다.

기차가 출발하기 전부터 이메일을 체크하고 업무에 집중하는 질 오펠리거거 씨는 경력 7년차 비서입니다.

[질 오펠리거 / '온라인' 비서 : 지금 고객의 소식지(기업 정보, 기획 등을 알리는 뉴스레터)를 쓰고 있는데요. 이따 12시에 전송될 거예요.]

고객이 보낸 이메일에 답장을 보내고 기업의 소식지를 쓰거나, 기업 출장 계획을 세우는 등, 하는 일은 서른 종류에 이릅니다.

그런데 특별한 점은, 질 오펠리거 씨가 이 모든 업무를 회사에 출근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처리하는 '디지털 노마드'라는 것입니다.

일이 많을 때는 스무 개 업체와 일하지만, 사무실에 직접 가는 일은 없습니다.

대신 이 기차 안이 그녀의 사무실입니다.

[질 오펠리거 / '온라인' 비서 : 너무 좋아요. (기차는) 사람도 없고, 조용해요. 일할 수 있는 책상도 있고요. 대부분 경치도 좋아요. 기차에서 일하는 걸 사랑해요.]